본문 바로가기
Tip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중급3급 장수생에서 '심화 1급' 합격수기

by 빛나는릴리 2020. 6. 29.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급 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까해요~

저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한능검 시험에서 1급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1급을 따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소개드릴게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는 개정 전 중급 3급을 무려 5번이나 떨어졌습니다😂
직장때문에 아예 시험을 치러 가지 못한 적도 있고,

한두 번은 바쁜 시간을 쪼개어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어요

한두 문제로 계속 떨어지다 보니까 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한동안 시험을 치지 않았습니다ㅠㅠ

 

 


그러다가 이번 제47회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이 코로나로 인해서

한 달 정도 연기되면서 이 시험을 쳐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6월 27일에 있었던 47회 시점에서 84점(가채점)을 받음으로써 읽음에 합격을 했다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현실적인 좋은 하나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 보시면 많은 분들이 한국사를 2주만 공부했는데 1급을 합격했다고 하시는 분들 굉장히 많으세요
제 주변에서도 많은 분들이 2주면 된다고 하셨지만

저는 2주만 공부에서는 절대 시험에 합격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전제가 있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위 네 가지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2주 동안 한국사를 흐름을 알고

모두 암기하기에는 조금은 부족한 시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도 이 말을 듣고 2주동안 공부를 해보았지만 매번 실패를 했거든요ㅠㅠ

만약 2주 동안 한국사에만 올인할 수 있으신 분들은 가능하시겠지만

대부분에 많은 분들이 직장이나 학업을 병행하시거나

다른 시험을 병행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그런 점이 쉽지만은 않다고 생각을 해요😢


저는 한국사를 공부할 때 가장 가까운 것이 흐름이라고 생각을 해요!!

흐름은 알지 못하면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이 있고,
흐름만 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기출문제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기출문제까지 여러 번 풀어보시기에는

2주라는 시간은 부족하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사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기본 3~4주는 공부를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저는 이렇게 세 가지 종류의 교재📚를 이용을 했어요~^^

📝왜 중급을 선택을 했냐면 그 전에 중급시험을 쳤기 때문에 교재가 있었던 것도 한몫했지만
바로 고급 공부를 하려니 너무 어려워서 머리에 들어오지 않더라구요 🤯

그래서 먼저 는 중급 교재를 통해서 기본적인 지식을 먼저 쌓고 시작은 했습니다!!
그리고 중급 교재를 통해서 먼저는 기본적인 내용 정리를 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나갔구요

중급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 졌을 때 고급에 해당하는 기출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중급에서는 알지 못했던 부분을 더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계획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앞서 삼에서 사주 정도는 잡고 공부를 하셔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것처럼 저는 27일을 시험치는 날로 기준을 잡고
6월의 첫째 둘째 주는 중급으로 개념 정리를 했습니다~

유튜브로 무료 강의를 들을 수가 있었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2주 동안 모두 들었구요

그 후에 기출문제 중급을 풀고 마지막 주에는 고급 기출문제를 풀어야겠다라고 계획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적용할때에는 잠자기 전에 시험치기 2주전부터 매일 어플을 통해서

중급 1개, 고급 1개씩 모의고사를 풀고 오답을 확인하고 잠들기를 반복했습니다~😆



여기에서 꿀팁 드리겠습니다❣

제가 앞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단순히 계획만 세우고 끝이 아니라 무조건 실천해 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2주 동안 개념 정리를 한다는 것도 솔직히 넉넉한 시간이 아니거든요ㅠㅠ
이주동안 매일매일 꾸준히 하지 않고 미뤄져 버리면

이 계획을 모두 실천할 수가 없고

결국에는 시험에 다가와서 개념 숙지가 덜 된 채로 시험을 칠 수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오늘 내가 달성을 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다음 날 반드시 모두 달성한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 세운 계획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게 수정을 하시면서 공부하시길 추천드려요~^^

저 같은 경우에는 위의 예시처럼 흐름을 몰랐기 때문에

모의고사 풀기가 어렵다고 느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손으로 직접 필기를 해 가며 모두 정리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훨씬 더 이해가 잘 되고 문제 풀 때 기억에 잘 남았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물론 이렇게 흐름을 정리 굳이 안하셔도 되고 불교나 문화재, 서적 등

자신이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하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 꿀팁은 "유튜브를 많이 활용하라" 입니다!^^

요즘에는 유튜브에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도 굉장히 많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저의 교재가 한나 tv 라는 선생님의 교재였기 때문에 한나 티비를 주로 봤구요~
최태성 선생님 같이 유명하신 분들도 무료강의를 제공하는 것이 있으니

찾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강사님의 선택 하셔서 당일에 활용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저는 설민석 선생님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예능에 나와서

역사에 대해서 알려주시는 것이 많이 떠 있더라구요!
그런 것을 틈날 때마다 화장실 가서라도 핸드폰을 보실 때

그런 영상을 보시면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해 주시면

시험을 풀 때 훨씬 도움이 되고 내용 이해기도 쉽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도 추천드릴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천 들이 부는 김민석 선생님이라는 분이신데

역사 지킴이라는 유튜브를 하고 계시는데요~
굉장히 쉽게 외우는 암기 비법을 알려 주시기 때문에 시험을 칠 때

당황하지 않고 암기비법을 생각하면서 칠 수가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한능검 공부 방법이었는데요
특별한 것은 없지만 저의 방법이 역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저와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렇게 글의 작성의 보았습니다!!

저도 합격한 것처럼 모두 합격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기를 바라요^^
모두 화이팅 하세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